홀리할리

귤 효능 / 부작용 / 칼로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귤 효능 / 부작용 / 칼로리

그제하루 2022. 1. 10. 23:35
반응형

귤 효능 / 부작용 / 칼로리 

따뜻한 전기장판 위 이불속에서 TV를 보며 까먹는 귤. 생각만 해도 긴장이 쫙 풀리며 몸이 사르르 녹는 느낌입니다. 새콤하면서도 달콤하고 달콤하면서도 새콤한, 껍질 까기도 쉽고 까는 재미도 있어서 하나 까먹기 시작하면 어느샌가 앞에 껍질이 널브러져 있는 그야말로 마성의 과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매년 추워질때마다 끊임없이 먹게되는 이 귤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귤에 부작용도 있을까요? 또한 칼로리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 세 가지 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귤 효능
  • 귤 부작용
  • 귤 칼로리
  • 맛있는 귤 고르는 법
  • 귤 껍질 버리는 법

 

 

귤 효능

 

귤에는 비타민 A, B, C, E, P 등이 고루 함유되어 있는데 단연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 짜리 귤 기준 하나당 약 40mg(밀리그램)의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요, 성인 비타민C 1일 권장량이 100mg이니, 2,3개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 섭취량을 다 채울 수가 있습니다.

수용성인 비타민C는 인체 생리 과정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도 하며, 콜라겐의 합성과 각종 무기질의 생체 이용률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제 귤의 효능을 조금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 향상

위에서 말한 비타민C은 장점이 참 많은데 그중 하나가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 준다는 점입니다.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것이 백혈구라는 사실을 다들 아실 겁니다. 즉 백혈구가 면역체계의 핵심 역할을 하는데요. 비타민C는 바로 이 백혈구가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돕고, 유해한 분자로부터 백혈구를 보호해줍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면역력이 중요한 요즘, 귤에 들어있는 면역력 증가라는 효능은 정말 커다란 장점입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비타민C는 신체의 자연 방어력을 강화시켜주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혈액 내의 활성 산소가 축적되면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혈관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데,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핼액 항산화 수치를 최대 30% 증가시킬 수 있고 혈관을 이완시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 P는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3) 당뇨 합병증 예방

귤에는 섬유질이 많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중 지질 함량을 낮춰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아래 귤의 부작용에서도 다루겠지만, 귤에는 당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라면 과다복용은 피해야 합니다.

 

귤 효능

 

4) 노화 방지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A, B, C 등이 상처를 치료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 하기도 합니다. 비타민E는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켜주고 보습에도 효과적입니다.

 

5) 변비 개선

귤에는 펙틴을 비롯한 다양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장 건강 증진과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귤은 위액 분비를 촉진해서 소화를 잘 되게 돕습니다.

 

6) 식욕 개선

귤이 갖고 있는 구연산 성분은 식욕을 향상 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와 수분으로 인해 임산부의 입덧에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귤에는 뼈 건강에 도움, 대장암 예방, 고혈압 예방, 기억력 향상, 다이어트, 콜레스테롤 감소 등 수많은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면 귤에는 부작용은 없을까요?

 

 

귤 부작용

 

위에서 살펴본 귤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수용성 비타민도 과다한 섭취를 하게 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C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될 시에는 속 쓰림과 복통이 뒤따를 수 있고, 활성산소를 필요 이상으로 없애 신체의 방어 기능에 방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소량 함유되어 있어서 과다 섭취할 시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가 있거나 특정한 건강 문제가 있다면, 귤을 섭취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보는 게 좋을 것입니다.

귤에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안전한 과일에 속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과다섭취할 경우 우리 신체가 배변을 통해 배출하기 때문에 큰 문제를 발생시키지는 않습니다.

 

귤 부작용

 

 

귤 칼로리

 

귤을 까먹기도 쉽고 중독성이 있다보니, 먹다 보면 어느샌가 손이 노랗게 물들고 앞에 귤껍질이 수북이 쌓여있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살찌는 게 아닌가 하고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귤의 칼로리는 보통 크기(100g)의 경우 약 40kcal입니다. 사과가 100g당 57kcal이고, 포도 60kcal, 바나나 93kcal 인 것을 보면 귤은 부피와 크기 대비 다른 과일에 비해서 열량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도 적당히 먹는 것이 과다 섭취하는 것보다는 낫겠지요?

 

 

 

맛있는 귤 고르는 법

 

귤에 대해 살펴보는 데 맛있는 귤을 고르는 법을 빼먹으면 섭하겠지요? 맛있는 귤을 고르려면 아래의 몇 가지 사항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색깔이 선명하게 노란 귤
  • 꼭지가 푸른 빛이 돌고, 단단하게 여문 것
  • 껍질이 얇은 것
  • 크기가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것

 

 

 

귤껍질 버리는 법

 

귤껍질이 음식물 쓰레기냐, 일반 쓰레기이냐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데요. 그 점에 대한 정확한 답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022.01.12 - [분류 전체보기] -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분리수거 어떻게?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분리수거 어떻게?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분리수거 어떻게? '겨울' 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인 귤. 이불속에서 귤 까먹으면서 유튜브나 TV 보는 것이야 말로, 겨울에 누릴 수 있는 '소확행' 중에

blog.dailybasket365.com

 

 

마치며

 

오늘은 겨울철 최고의 간식이자 비타민의 보고인 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귤의 효능을 살펴보니 보약이 따로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과한 것은 언제나 피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귤 포스팅을 열심히 하다 보니 계속해서 침이 고이네요. 귤 사러 가야겠습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컨텐츠>

 

냉동 삼겹살 해동 올바른 방법

냉동 삼겹살 해동 올바른 방법 삼겹살. 오늘은 그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한국인들이 그토록 사랑하는 삼겹살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바로 냉동 삼겹살 해동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포스

blog.dailybasket365.com

 

 

편의점 통신사 할인 (GS25, CU, 이마트24, 미니스탑, 세븐일레븐)

편의점 통신사 할인 - 안 받으면 손해! 편세권(편의점+역세권 합성어)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이제는 어딜 가나 편의점을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대형마트나 동네

blog.dailybasket365.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