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할리

냉동 삼겹살 해동 올바른 방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냉동 삼겹살 해동 올바른 방법

그제하루 2021. 11. 30. 22:39
반응형

냉동 삼겹살 해동 올바른 방법

삼겹살. 오늘은 그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한국인들이 그토록 사랑하는 삼겹살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바로 냉동 삼겹살 해동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어떤 고기 든 간에 생고기로 구워 먹거나 요리해먹는 것이 가장 맛있고 육즙도 풍부한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피치 못하게 냉동보관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고기를 얼리게 되면 고기의 세포막 사이에 있는 수분들이 얼고 해동하는 과정에서 그 수분들을 더 많이 방출하게 되면서 고기가 퍽퍽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냉동 삼겹살을 해동하는 좋은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요?

 

목차

  • 냉동 삼겹살 해동 방법
  • 주의할 점
  • 고기 얼리는 팁

냉동 삼겹살 해동 방법

1. 천천히 해동하기

1) 냉장실 해동

냉동 삼겹살을 해동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냉장고 냉장실에서 해동하는 것입니다. 시간은 가장 오래 걸리지만 온도차가 크지 않은 곳에서 천천히 해동하기 때문에 세포벽의 파괴가 가장 적습니다. 급하게 해동을 하게 되면 마치 급하게 살을 빼면 튼살이 생기는 것과 같이 고기 해동도 온도를 너무 급격히 올려버리면 세포벽이 파괴돼서 고기가 맛이 없게 됩니다.

 

2) 실온 해동

냉장실 해동 다음으로 바람직한 해동 방식은 실온에서 자연적으로 해동하는 것입니다. 영상 15~25도 사이의 실온에서 해동하면 냉장실보다 해동 속도는 빠르면서도 그나마 고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두 가지 방법이 가장 괜찮은 해동 방법이지만 아무래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앞선 방식들보다 더 빠르게 해동이 되면서도 올바른 해동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2. 빠르게 해동하기

1) 알루미늄 철판 위에서 해동

알루미늄 재질은 열전도율이 빨라서 냉동된 고기의 냉기를 빨리 빼앗아갑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판이나 양은냄비 위에 고기를 올리고 해동을 하면 보다 빠른 해동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이용하는 알루미늄도 고기가 익지 않는 수준에서 따뜻한 편이 고기를 더 빨리 해동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조금 급하다면 고기 위에 따뜻한 물을 담을 양은 냄비를 올려놓거나 알루미늄 포일에 싼 고기를 따뜻한 물에 담가 둘 수 도 있습니다.

사진 출처 - sbs

 

2) 흐르는 물

그다음으로 빠르게 냉동 삼겹살을 해동하는 방법은 흐르는 물에 담가놓는 것입니다.

물이 뜨거우면 당연히 해동은 빠르겠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너무 빠르게 해동하면 고기의 질이 변하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계속해서 흘려주면서 해동을 해주면 됩니다. 고기를 직접적으로 물에 닿게 하는 것이 아니라 비닐 같은 것으로 밀봉된 상태의 고기를 녹여주면 속도는 좀 느리지만 세균으로부터 더 안전합니다.

 

3) 따뜻한 설탕물

따뜻한 설탕물로 고기를 해동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설탕물은 고기에서 육즙을 가둬두고 고기를 좀 더 연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고기의 세균 감염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빠르게 해동해야 할 경우 따뜻한 설탕물에 고기를 직접 넣어서 해동할 수 있습니다.

출처 - sbs

 

4) 전자레인지 해동 기능

가장 빠르게 해동하는 방법은 전자레인지의 해동 기능을 이용하는 겁니다. 예상하셨겠지만 이 방법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온도, 시간 조절을 잘못하면 고기가 그대로 익어버릴 수도 있고 세포막이나 육즙의 손실도 크기 때문에, 맛을 포기해도 되거나 정말 급해서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전자레인지 해동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해동할 때 주의할 점

이제 고기를 해동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냉장이든, 실온이든 간에 고기가 외부 공기와 노출이 오래되면 될수록 오염균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비닐이나 팩에 쌓여 있는 상태에서 해동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조리 시 그런 균들은 죽지만 찝찝하거나 예민한 분이라면 고기를 외부에 노출하지 않거나 최대한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 얼리는 팁

고기를 얼려야 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급속으로 냉동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급속 냉각을 하는 것이 어렵지요. 따라서 고기를 얼릴 때 해동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만 알아도 좋은 팁이 됩니다. 

 

- 고기를 뭉쳐 놓지 않고 최대한 얇고 넓게 펴서 포장한 다음 냉동한다.

- 여러 겹의 고기를 한꺼번에 넣어 얼리지 말고 되도록이면 먹을 만큼 소분해서 따로 포장해서 냉동한다.


오늘은 냉동 삼겹살 해동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연히 이 방법은 삼겹살뿐 아니라 소고기나 닭고기 등의 다른 고기에도 똑같이 적용하면 됩니다. 이제부터 제대로 해동하셔서 맛있는 삼겹살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