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홀리할리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분리수거 어떻게? 본문

카테고리 없음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분리수거 어떻게?

그제하루 2022. 1. 12. 21:45
반응형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분리수거 어떻게?

'겨울' 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인 귤. 이불속에서 귤 까먹으면서 유튜브나 TV 보는 것이야 말로, 겨울에 누릴 수 있는 '소확행' 중에 가장 확실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렇게 매년 추워질 때마다 먹는 흔한 귤이지만, 해마다 헷갈리는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귤껍질은 음식물쓰레기인가, 일반쓰레기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오늘은 귤껍질은 어떤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하는지를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그리고 귤뿐만 아니라 많이들 헷갈려하시는 음식들(치킨 뼈, 파뿌리, 생선 뼈와 내장 등)이 뭘로 배출해야 하는지 확실히 알고 가시기 바랍니다.

 

귤의 효능과 부작용 등, 귤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아래 글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귤 효능 / 부작용 / 칼로리

귤 효능 / 부작용 / 칼로리 따뜻한 전기장판 위 이불속에서 TV를 보며 까먹는 귤. 생각만 해도 긴장이 쫙 풀리며 몸이 사르르 녹는 느낌입니다. 새콤하면서도 달콤하고 달콤하면서도 새콤한,

blog.dailybasket365.com

 

 

목차

  •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기준
  • 귤껍질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 그외의 헷갈리기 쉬운 식품

 

귤껍질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기준

 

음식물 쓰레기인지 일반쓰레기인지 헷갈리는 식품들이 참 많습니다. 일반쓰레기인지 알았더니 알고 보니 의외로 음식물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야 하는 것들도 많고, 그 반대의 경우도 꽤나 많습니다. 딱딱한 껍데기나 뼈 등은 일반쓰레기고 나머지 물렁한 것들은 모두 음식물 쓰레기라고 흔히들 생각하는데, 그것은 틀린 기준입니다. 그러면 대체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일까요?

식품안전 정보원에 의하면 우리가 배출하는 음식물 쓰레기는 가공 후에 퇴비와 바이오 연료, 가축 사료 등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음식물 쓰레기인지 일반쓰레기인지를 구분하는 기준 중 가장 확실한 것은 '동물의 사료로 쓸 수 있느냐'의 여부입니다.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그러면 위의 기준으로 따져 보았을 때, 은 어떤 쓰레기로 분류될까요? 귤은 딱딱하지도 않고 영양분의 가치가 없지도 않음으로 가축의 사료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이외에도 사과 껍질, 바나나 껍질, 딸기, 토마토 등의 부드러운 과일 껍질들은 모두 음식물 쓰레기로 분리해서 버리면 됩니다. 

 

귤껍질 분리수거
귤껍질 분리수거

 

 

그 외의 헷갈리기 쉬운 식품

 

귤껍질 이외에도 음식물인지 일반인지 헷갈리는 음식들이 많아서, 100% 완벽히 분리해서 버리시는 분은 거의 없을 겁니다. 식품의약처에서는 우리가 먹는 식품들 중에서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하는 것들을 분류해 놓았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보세요. 

 

 

일반쓰레기로 버려야하는 식품
채소류 가축의 소화능력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있는 마른 껍질과 뿌리류 양파/파/마늘/옥수수 등의 줄기와 껍질, 쪽파/대파/미나리 뿌리, 고추씨, 고추 꼭지
과일류 딱딱한 과일 껍질 감/복숭아/살구 등의 핵과류의 씨, 파인애플/아보카도/코코넛 껍질
견과류 영양가 없거나 딱딱한 곡류 껍질 호두/땅콩/밤 등의 껍데기, 콩 등의 곡류 껍질
육류 동물 뼈 돼지/소/닭 등의 털 및 뼈
어패류 딱딱한 껍데기 조개/전북/굴/소라/멍게 등의 껍데기
내장류 포화지방산이 많고 부패하기 쉬운 동물과 생선의 내장 각종 생선과 동물의 내장
갑각류 딱딱한 껍데기 게/가재/새우 등의 껍데기
알껍질 알껍질 달걀/타조알 등의 알류 껍데기
찌꺼기 각종 찌꺼기 티백/차잎파리/한약재/커피 등의 찌꺼기
장류 염분이 포함된 각종 장류 고추장, 된장, 젓갈 등
소금기가 있는 음식 소금기가 있는 음식들 김치 등 소금기가 있는 식품은 일반쓰레기, 물로 헹구어 소금기를 덜어냈다면 음식물쓰레기 배출 가능

 

일반쓰레기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배출해야 하는 의외의 식품들이 꽤나 많이 있네요. 위의 표와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가축의 사료로 적합하냐'가 음식물 쓰레기의 기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식품을 일일이 기억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그 점만 기억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귤껍질 일반 쓰레기

 

 

마치며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일, 또 분리수거를 하는 일은 참 귀찮은 일 중 하나이긴 합니다. 하지만 우리 지구의 환경을 위해서 좀 귀찮더라도 쓰레기 배출 규정을 잘 숙지하고 실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 하나는 괜찮겠지'의 마음이 아니라 '나부터 환경을 보호하는데 앞장서자'라는 마음으로 말입니다.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귤 음식물 쓰레기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