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할리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 청약이란? / 얼마 넣어야 할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 청약이란? / 얼마 넣어야 할까?

그제하루 2021. 11. 22. 15:51
반응형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 청약이란? / 얼마 넣어야 할까?

가면 갈수록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 많이 관심을 갖게 되는 분야가 재테크인 것 같은데요, 오늘은 재테크 분야 중 하나인 부동산, 그중에서도 주택 청약에 관련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쉬운 설명 보러가기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주택 청약이라는 말은 한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적어도 수십 번 이상 듣는 단어일 텐데요. 이미 청약을 넣고 계신 분들도 계실 거고 주변에서 "지금 주택청약 넣고 있니?". "청약 얼마 넣고 있어?"라는 말들을 수차례 듣고 이제서야 주택 청약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오늘은 후자의 주택 청약 통장에 대해서 처음 알아보고 계신 분들을 위해 청약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주택 청약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주택 청약이란?
  • 주택 청약 당첨 조건
  • 주택 청약 얼마?
  •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주택 청약이란?

 

청약, 정확한 용어로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주택을 분양 받으려는 자가 청약 통장에 가입한 후 일정 금액을 납부하여 취득하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하면 '새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 가입해야 하는 저축을 의미합니다. (국민주택 및 민영주택 둘 다 청약 신청할 수 있음)

  • 국민주택 : 국가,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건설하는 주택(LH, SH 등)
  • 민영주택 : 민간 건설 사업자가 건설하는 주택(자X, 레X안 같은 브랜드 아파트 등)

 

 

여기서 말하는 새 아파트란 말그대로 새로 건축을 시작하려고 하는 아파트를 말합니다. 이미 지어져 있는 아파트들은 돈만 있으면 그냥 부동산에 가서 계약을 하고 집을 살 수 있지만, 새 아파트는 돈만 있다고 누구나 다 분양받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나라에서 정한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고 그 조건들에는 일정한 점수가 매겨져 있는데, 그 조건들을 합산한 점수(청약 점수라고 함)가 높은 사람에게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우선권을 주는것이 바로 주택청약제도입니다. 

 

새 아파트에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은 당연히 많겠지요. 따라서 경쟁률도 심하고요. 따라서 국가에서 일정한 기준과 제한을 정해놓고 나름의 평등성을 부여한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주택 청약 당첨 조건

 

 

앞에서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는 권리는 청약 점수가 높은 사람에게 먼저 부여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을 청약 가점제라고 불립니다. 그 가점을 주는 조건들에는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 통장 가입 기간 등의 조건들이 있습니다.

 

  • 무주택 기간(0~15년 이상, 최고점 32점)
  • 부양가족 수(0~6명 이상, 최고점 35점)
  • 청약 가입 기간(0~15년 이상, 최고점 17점) 등 

 

무주택 기간이 길수록, 부양가족이 많을수록, 청약 가입 기간이 길 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조건들을 총합하면 만점 84점인데, 이 점수가 높을수록 주택 청약에 신청했을 때 당첨되는데 유리합니다.

 

 

이 중에서 무주택 기간과 부양가족 수의 경우에는 우리가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이 둘에 해당하는 점수가 동일하다면 청약 통장에 돈을 넣은 기간이 길수록, 넣은 액수가 많을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그에 따라 분양에 있어서 더 유리한 권리를 갖게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주택 청약에 가입하는 게 좋겠지요.

 

출처 - mbc 나 혼자 산다

 

사실 앞에서 잠깐 언급한 국민주택 청약이나, 민영주택 청약이냐에 따라 그리고 지역에 따라 최소 납입 횟수나 기간, 금액에 따른 조건이 다르지만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또 다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주택 청약은 얼마씩 내야 할까요?

 

 

주택 청약 얼마?

주택 청약 저축은 매달 적금처럼 납부하는 형태를 띱니다. 월 2만 원~ 50만 원까지 자유롭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만원까지 납부할 수 있지만 청약 점수에 반영되는 최대 인정 액수는 10만 원이 최대치입니다. 청약 통장은 이자도 높지 않고 해지도 하면 큰 손해이기 때문에 굳이 10만 원을 초과해서 납부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매월 10만 원씩 저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 이제 이 청약 통장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청약 통장은 온라인, 오프라인 두 가지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먼저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이나 지방은행 어디에서든 만들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은행 15곳 가능 -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등) 신분증최소 납입금액인 2만 원이상만 가지고 가면 됩니다.

 

온라인 가입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은행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2만 원만 있으면 쉽게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거래 통장에서 매달 일정 금액을 빠져나가도록 자동이체 신청을 하면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완료됩니다. 참고도 주택 청약은 어떤 은행이든간에 혜택이 동일합니다.

 

주택 청약 통장 개설 홈페이지
농협 기업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여기까지  주택청약이란 무엇이며 당첨되는 조건이 무엇인지, 얼마를 납입해야 좋고 주택 청약 통장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기초적인 내용만 다뤘기 때문에, 지역마다 다른 청약신청 최소 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혼부부 특별공급, 생애최초 특별공급 등 더 세부적인 사항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알고 있으면 꽤나 유용한 내용이기 때문에 다음에 좀 더 세세하고 쉽게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돈이 되는 정보>

 

 

휴면계좌 조회 - 돈 찾는 방법

휴면계좌 조회 - 돈 찾는 방법 살다 보면 통장 개설할 일이 은근히 많이 생깁니다. 돈이 많아서 그런 건 분명 아닌데 말이죠. 잘 안 쓰는 계좌들은 아무래도 잊고 지내기가 쉬운데요. 내가 보

info.dailybasket365.com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공돈 좋아하시나요? 아마 공돈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오늘은 물론 공돈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아예 모르고 있거나 잊고 있다가 수령하기

blog.dailybasket365.com

 

건강 검진 대상자 조회 및 신청 방법 / 나이 / 검진 안 받으면?

건강 검진 대상자 조회 / 나이 / 안 받으면? 국가에서 국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중에 대표적인 것 하나는 국가(공단) 건강 검진입니다. 만 20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정기적으

face.dailybasket365.com

 

알뜰교통카드 혜택 및 발급방법

많은 현대인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일상 중 하나는 대중교통 이용입니다. 오늘은 출퇴근 등으로 매일 이용하는 대중교통을 알뜰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알뜰 교

face.dailybasket365.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