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할리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본문

카테고리 없음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그제하루 2021. 12. 11. 23:58
반응형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공돈 좋아하시나요? 아마 공돈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오늘은 물론 공돈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아예 모르고 있거나 잊고 있다가 수령하기 때문에 마치 공돈처럼 느껴지는 돈인, 국세 환급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세 환급금이란 무엇이고 조회 방법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자세하면서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 국세 환급금이란?
  • 국세 환급금 통지
  •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및 신청방법
  • 국세 환급금 오프라인으로 조회, 환급받기

 

<같이보면 좋은 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나의 계좌에 잠자고 있는 숨은 돈 찾기!

2022 근로장려금 받으러 가기

 

국세 환금금 조회

 

 

국세 환급금이란?

 

국세 환급금은 말그대로 국가가 징수한 세금을 개인에게 환급 즉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왜 세금을 돌려주는 걸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개인이 원래 내야 하는 세금보다 더 많이 냈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의 실수로 과오납하거나 부과 취소 등의 사유로 실제로 내야 하는 금액보다 부당하게 더 내는 경우가 간혹 생깁니다. 그뿐 아니라 환급금에는 미수령한 지원금도 포함됩니다. 개인이 수령하지 못한 근로장려금이나 자녀장려금, 부가가치세 환급금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2020년 기준 1년동안 국민 중 약 30만 명의 사람들이 미수령한 국세 환급금만 약 1,434억 원이나 된다고 하니 굉장히 많은 액수이죠. 개인이 국세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날로부터 5년이 경과했을 시 수령 기간이 만료돼서 국고로 귀속된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는게 좋겠습니다.

 

 

국세 환급금 통지

 

국세 환급금이 발생하면 국세청은 2개월 후에 개인에게 우편이나 문자, 전화로 통지해줍니다. 다만 전화번호가 변경되었거나 이사로 인해 주소지가 바뀌었을 경우 국세 환급금 통지를 못 받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럼 이제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및 신청방법

 

 

국세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간편한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조회

홈택스 조회는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로도 가능하니 pc와 모바일 중 편하신 걸로 조회하면 됩니다.

 

1)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해서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2) 홈페이지 메인에 [국세환급금 찾기] 메뉴에 들어갑니다.

 

 

 

3) [나의 국세 환급금 조회]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이름 또는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한 뒤 [조회하기]를 눌러줍니다. 

 

 

수령할 환급금이 없다면 저처럼 다음과 같이 안내됩니다. 

 

 

 

4) 조회된 국세 환급금이 있다면 홈택스 메인화면의 [신청/제출] -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로 들어가서 로그인 인증을 한 다음에 신청한 계좌로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공동 인증서가 없으시다면 간편 인증을 이용하시는 것이 제일 간단하니 추천드립니다.

 

 

2. 정부24 조회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두 번째는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입니다.

 

 

1) 정부24 e하나로 민원에 접속해줍니다. (바로가기)

 

 

2) e하나로 민원에서는 국세 미환급금뿐만 아니라 지방세 환급금, 건강보험 미환급금, 유료방송, 통신비 등 다양한 미환급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미환급금 찾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아래와 같은 통합 조회 화면이 뜨는데 조회해보고 싶은 환급금 종류를 모두 체크해주고 이름과 주민번호를 넣어준 다음 [미환급금 유무 확인]을 누르면 결과가 조회됩니다.

 

 

 

4) 결과를 확인 후 환급받아야 할 세금이 있다면 다음의 신청하기 메뉴로 들어가서 계좌번호를 입력 후 완료를 해주면 신청 완료입니다.

 

 

3. 삼쩜삼 애플리케이션 조회

미수령 국세 환급금 조회하는 3번째 방법은 '삼쩜삼'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겁니다.

 

1) 앱스토어에서 '삼쩜삼'을 검색해서 설치해주세요. (삼쩜삼 어플 다운받기)

 

 

 

2) [카카오 계정으로 계속하기]를 눌러 인증을 해줍니다.

 

 

 

3) [소득 분석]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 어플에서는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등 세금에 대한 지식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고 각종 조회를 한 번에 해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4) [환금액 찾기 시작]을 누릅니다. 약간 기다려주면 지난 5년간 본인이 벌어들인 소득이 얼마인지, 여태까지 낸 세금이 얼마인지 조회가 됩니다. 생각보다 많거나 생각보다 적어서 놀랄 겁니다.

 

 

5) 계속 다음으로 넘어가면 수령할 수 있는 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저는 없다고 나오네요.

 

 

 

국세 환급금 오프라인으로 조회, 환급받기

 

국세환급금을 온라인으로 조회하고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프라인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선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관할 세무서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서 조회를 하고 국세환급금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그 서류와 (우편으로 받는 국세환급금 통지서도 해당) 신분증을 갖고 우체국에 방문하면 확인 후 환급금을 바로 현금으로 수령하거나 계좌로 입금시킬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조회하고 신청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가까운 우체국으로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하마터면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5년이 지나면 수령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꼭 조회해보시고 환급받을 돈이 있다면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에게 유용한 꿀 정보>

 

부스터샷 예약 방법 / 접종 대상 (최신)

부스터샷 예약 방법 / 부스터샷 대상자 위드코로나로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나 싶었지만 너무 이른 기대였나 봅니다. 일일 확진자수는 5천 명을 넘어서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blog.dailybasket365.com

 

청약통장 1순위 조건 정확히 알아가세요

청약통장 1순위 조건 정확히 알아가세요 집값이 오르면서 전월세까지 폭등하고 있는 이 상황에 내 집 마련이 정말 가능한가 하는 의문이 날로만 늘어갑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사람들은

blog.dailybasket365.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