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할리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그제하루 2022. 1. 28. 23:30
반응형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요즘은 집 밖에 나갈 필요 없이 모든 물품을 집에서 구입하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심지어 외국 사이트에서 다른 나라의 상품들도 직구구매대행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지요. 해외구매대행이나 해외직구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국내 온라인 쇼핑몰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처음이신 분들은 아무래도 조금 생소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 이유가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해외에서 물품을 온라인쇼핑을 통해서 들여오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으니 하나씩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 해외직구 장점
  • 개인통관고유부호란?
  •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해외직구 장점


개인통관고유부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간단하게 해외직구의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왜 이렇게 갈수록 사람들이 해외직구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저렴한 가격이라는 아주 큰 메리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온라인 쇼핑몰들도 가격경쟁이 심화되어 있어서 많이 저렴한 편이지만, 보통 해외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한 편입니다. 특히 건강보조제나 전자제품의 경우에는 해외 직구 제품이 많이 저렴합니다.

 

 

해외직구의 장점 또 한 가지는 상품의 다양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온라인 시장에는 정말 없는 물건이 없습니다. 물론 통관 법 때문에 못 들여오는 종류의 물건들도 많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국내에는 아직 없는 물건들이 수두룩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몇 주씩 기다리면서까지 해외 직구를 이용하는 것이지요.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개인통관번호 또는 통관부호라고도 불리는 이 부호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해외직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쇼핑몰이나 대송 대행지에 물건을 주문할 때, 이 부호를 입력해야 하는 필수 입력 란이 있습니다.

이 부호가 의무화되어 있는 이유는 세금 때문입니다. 해외에서 물품을 수입할 때는 일정 금액 이상이면 관세와 부가세가 부과됩니다. (중국의 경우 150달러 이상, 미국의 경우 200달러 이상) 이 세금을 피하기 위해 악용하는 사례도 있고, 또한 수입 물품들은 재판매가 제한되는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개인마다 고유의 번호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문제가 발생 시에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그냥 제품 수입 용도의 해외 전용 주민등록번호라고 봐도 됩니다.

 

과거에는 개인통관 고유부호 대신 주민등록번호도 사용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꼭 통관부호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모든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알파벳 P뒤에 12개의 숫자가 붙는 형태입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하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채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딱 한 번만 발급받으면 되는 고유번호이기 때문에 평생 딱 한번만 발급받으면 됩니다. 

 

 

1) 검색창에 '개인통관고유부호'라고 검색한 뒤, 관세청 고유부호 발급 사이트로 들어가 줍니다. 휴대폰으로도 가능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 바로가기)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방법

 

 

2) 통관고유부호를 이미 발급받으셨던 분은 왼쪽의 '조회' 버튼을, 처음 발급 받으시는 분은 오른쪽의 '신규발급'버튼을 눌러줍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방법

 

 

3) 휴대폰이나 간편 인증, 공동/금융 인증서본인인증을 해줍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발급 방법

 

 

4) 본인 인증을 완료해주면 아래와 같이 통관부호 발급이 완료됩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이 부호는 해외에서 물품을 구입할 때마다 항상 쓰이기 때문에 어디에다 잘 적어두거나, 저장해두시면 좋습니다. 물론 까먹어도 다시 이 사이트로 들어와서 재발급 필요 없이, 언제든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핸드폰으로도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 개인통관부호도 주민등록번호처럼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공개하거나 노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아래에 도움이 될 만한 흥미로운 글들도 같이 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 청약이란? / 얼마 넣어야 할까?

주택 청약 통장 만들기 / 청약이란? 가면 갈수록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 많이 관심을 갖게 되는 분야가 재테크인 것 같은데요, 오늘은 재테크 분

blog.dailybasket365.com

 

부스터샷 예약 방법 / 접종 대상 (최신)

부스터샷 예약 방법 / 부스터샷 대상자 위드코로나로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나 싶었지만 너무 이른 기대였나 봅니다. 일일 확진자수는 5천 명을 넘어서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blog.dailybasket365.com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분리수거 어떻게?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 분리수거 어떻게? '겨울' 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인 귤. 이불속에서 귤 까먹으면서 유튜브나 TV 보는 것이야 말로, 겨울에 누릴 수 있는 '소확행' 중에

blog.dailybasket365.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