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할리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그제하루 2021. 12. 29. 20:00
반응형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살다 보면 발급받아야 할 서류들이 참 많다는 걸 느낍니다. 주민등록등본이니 초본이니 인감증명서니 열거하자면 끝도 없는데요. 오늘은 심심찮게 발급받는 문서 중 하나인 가족관계 증명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는 가조관계 증명서는 주민센터와 같은 관공서에 직접 들러서 발급을 받는 게 당연했지만 현재는 굳이 그러지 않아도 집에서 인터넷으로도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제부터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하나씩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목차

  • 가족관계 증명서란?
  • 가족관계 증명서 용도
  •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방법
  • 자주 묻는 질문 (Q&A)

 

 국세환급금 늦기 전에 받아가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나의 계좌에 잠자고 있는 숨은 돈 찾기!

▶ 2022 근로장려금 받으러 가기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가족관계 증명서란?

 

먼저 가족관계 증명서란 무엇이고 어디에 쓰이는 건지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란 말 그대로 가족 구성원의 정보가 담겨있는 문서입니다. 출생이나 결혼, 사망 등의 변동사항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으며 이 증명서 안에는 본인을 기준으로 부모님, 자녀, 배우자에 대한 관계와 성별, 주민등록번호, 출생 연월일에 대한 정보가 기재되어있습니다. (형제 자매, 조부모에 대한 정보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아래 Q&A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용도

 

 

가족관계 증명서는 여러용도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휴대전화의 통신사 가족 할인을 받거나, 부동산을 사고팔 때, 자녀의 통장을 개설해 주거나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야 할 때, 국민연금과 관련해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다른 가족 구성원으로 인한 어떤 혜택을 받을 때나 특정 민원 업무를 대리할 때 가족임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주로 사용되곤 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방법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 받는 법 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직접 받는 방법과 온라인으로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오프라인 방문 발급 방법

먼저 오프라인으로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는 방법 있는데 이 방법도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1) 주민센터 창구

하나는 주민센터에서 번호표를 뽑고, 번호를 기다린다음 차례가 되면 창구로 가서 직원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직원을 통해 발급을 받으면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주민센터 민원실에 가면 앞쪽에 무인 민원 발급기가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창구'라고 써있는 기계입니다. 이 기기를 통해서 각종 민원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가족관계 증명서도 그중 하나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발급

 

1) 메인 화면에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발급을 원하시는 증명서를 선택하십시오'라는 안내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가족관계등록부] 부분을 누릅니다.

 

2) 그다음 안내에 따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그 다음 화면은 지문 인식으로 본인 확인을 해줍니다. (이 단계에서는 주민등록증에 등록되어있는 지문과 대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지 못한 학생 등의 경우에는 무인 발급기에서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이 어렵습니다)

 

 

지문 대조가 끝나면 수수료 500원을 결제하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동전이나 지폐, 카드를 투입해서 결제를 해줍니다. 결제 완료하면 가족관계 증명서가 인쇄되어 나옵니다.

 


2.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이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바로가기)

 

 

 

1) 홈페이지 상단의 [증명서 발급] - [가족관계 증명서]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2) 약관에 동의를 해주고, 보안 프로그램도 설치해줍니다.

 

 

 

3) 아래에 신청자의 정보를 기입해줍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재외국인이라면 식별번호도 입력) 입력하고 추가 정보에서 원하는 선택지에 대한 답을 기입한 후 [조회]를 눌러줍니다.

 

 

 

4) 아래와 같이 공동(공인)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휴대폰이나 pc에 있는 공동 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해줍니다. (공동 인증서 발급 방법은 여기)

 

 

 

5) 다음의 발급 신청 화면에서 신청 대상자의 정보발급받을 증명서의 종류 매수를 선택해 줍니다. 선택 사항이 일반, 상세, 특정, 이 3가지 중에 발급받기를 원하는 증명서를 선택해주세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일반 본인과 부모, 배우자, 현재 혼인 중의 자녀에 대한 정보 기재
상세 본인과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에 관한 정보 기재
특정 본인이나 신청인이 선택한 부모, 배우자, 자녀에 관한 정보 기재

 

 

6) 나머지 공개신청 여부신청사유를 선택해 준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7) 마지막으로 프린트로 출력을 해주면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

 

Q. 가족관계 증명서와 등본은 같은 건가요?

A. 다릅니다. 등본에는 주소지를 기준으로 같은 세대에 살고 있는 가족에 대한 정보만 표기되고, 가족관계 증명서는 주소지와는 상관없이 본인, 부모, 자녀, 배우자에 대한 정보가 다 나온다는 점이 다릅니다.

 

Q. 가족관계 증명서에 형제 자매에 대한 정보도 나오나요?

A. 나오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본인 기준 위로 1대(부모), 아래로 1대(자녀) 그리고 배우자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형제나 자매와 나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함께 발급받으려면 부모님의 명의로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본인의 2대 위인 조부모님과의 관계도 나의 가족관계 증명서에는 나오지 않는데, 이런 경우에도 부모님의 명의로 발급을 받으면 나와 조부모님이 같은 증명서에 같이 정보가 담깁니다.

 

Q. 거주지 관할 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만 발급이 가능한가요?

A. 아닙니다. 상관없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여러모로 자주 쓰이는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은근히 발급받을 일이 많이 생기는 서류이기 때문에 발급방법을 잘 숙지해두신다면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계산 방법 및 수령시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계산 방법 및 수령시기 우리 중 자신의 노후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 거의 없을 겁니다. 누구나 미래를 대비해 미리 준비하기 원합니다.

blog.dailybasket365.com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공돈 좋아하시나요? 아마 공돈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오늘은 물론 공돈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아예 모르고 있거나 잊고 있다가 수령하기

blog.dailybasket365.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