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할리

일용직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일용직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그제하루 2021. 12. 23. 07:12
반응형

일용직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직장에서 퇴사를 하게 되면 누구나 퇴직금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신이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지, 받는다면 얼마나 받는지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퇴직금이라 하면 한 직장에서 1년 이상 근무했다면 퇴사 시 근무기간에 따라 지급받는 것이라고 기본적으로 알고들 계시는데요. 오늘은 건설 현장 등에서 일용직으로 근무하시는 분들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받을 수 있다면 지급기준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퇴직금이란?
  • 일용직 근로자란?
  • 일용직 퇴직금 지급기준
  • 일용직 퇴직금 계산방법

 

 국세환급금 늦기 전에 받아가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나의 계좌에 잠자고 있는 숨은 돈 찾기!

▶ 2022 근로장려금 받으러 가기

 

일용직 퇴직금 지급기준일용직 퇴직금 지급규정일용직 퇴직금
일용직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이란?

 

먼저 퇴직금의 개념부터 간단히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퇴직금이란 근로자가 직장에서 퇴사 시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에 의해 보장 받는 급여입니다. 사용자(고용주)는 계속 근로기간이 1년 이상인 근로자에게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30명 이상의 큰 사업장에만 퇴직금 지급이 의무시 되었지만 현재는 직원이 1명 이상이기만 하면 반드시 지급하도록 법이 바뀌었습니다. 퇴직금은 정규직 근로자뿐만 아니라 계약직이나 임시직, 아르바이트, 일용직 근로자도 일정한 기준에 부합한다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용직 근로자란?

 

일용직 근로자란 근로 계약이 1일 단위로 체결되고 그 날의 업무가 끝나면 계약이 종료되어 계속 고용이 보장되지 않는 근로자를 가리킵니다. 보통 인력사무소를 통해 날마다 일을 배정받고 건설현장 등으로 나가시는 분들이 이에 해당하지요. 하루 단위로 계약이 체결되었다 종료되기 때문에 퇴직금 지급 규정의 '1년 이상 근로한 자'라는 조건에 달하지 못해서 기본적으로는 퇴직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용근로자라 하더라도 사용자(고용주)와의 고용관계가 1년 이상 지속되었고 증빙이 가능하다면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제부터 일용직 퇴직금 지급기준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용직 퇴직금 지급기준

 

일용직 퇴직금 지급규정은 일반 정규직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지급기준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 계속 근로기간1년 이상인 사람
  • 일주일에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사람

*소정근로시간 : 사용자와 근로자 사이에 근로하기로 정한 정규 업무시간(휴게 시간 제외)

 

일용직 근로자도 위의 두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일용직 근로자는 1일 단위로 계약이 체결되기 때문에 계속 근로기간이 유지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일용직 근로자는 사용자와의 고용관계가 1년 이상 단절 없이 지속되었다면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건설 일용 근로자의 경우에 공사 현장이 자주 바뀐다는 특징이 있지만 동일 회사 소속으로 1년 이상 근로했다면 계속 근로기간으로 인정해줍니다. 또한 날씨 등의 요인으로 인해 공사가 중단되어 일시적으로 공백기간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가 상시 반복되어 왔거나 공사 중단 기간 이후에 계약을 갱신해 1년 이상 계속 근로했다면 퇴직금 지급 대상에 해당합니다.

 

 

일용직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방법을 알고 있으면 혹시 모를 누락이나 분쟁 등에 대처할 수 있으니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퇴직금 = 하루 평균 임금 x 30일 x (총 근무일수 ÷ 365)

 

퇴직금을 계산할 때는 하루 평균 임금을 알아야하는데요. 일용직 근로자의 평균 임금은 상용 근로자와 다를 바 없이 퇴사 직전 3개월 동안의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즉, 일용직 근로자의 하루 평균 임금은 '퇴사 직전 3개월 동안의 임금 총액'에서 '3개월 기간의 총 날짜수'를 나눈 액수에 해당합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퇴직금 계산기를 통해 간단히 조회해볼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

 

 

퇴직금 지급 기한

 

근로자 퇴직금여 보장법에 의하면 퇴직금은 퇴직한 날로부터 14일 내에 지급되어야 합니다. 사정이 있을 경우 당사자끼리 합의해서 지급 날짜를 변경할 수 있지만 지연 일수만큼 이자가 붙습니다. 또한 퇴직금 지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시 사용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일용직 퇴직금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의 법령정보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설일용근로자 > 근로관계 종료 > 퇴직금 및 퇴직공제 > 퇴직금 (본문) |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퇴직금, 소멸시효

easylaw.go.kr

 

오늘은 일용직 근로자의 퇴직금 지급기준계산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정규직과는 다르게 일용 근로자 퇴직금에 대한 명확한 법 규정이 없어서 자주 분쟁과 논란이 많이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근로자 관련 법규정을 어느 정도 잘 알고 계신다면 기준을 충족하면서도 마땅한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용직 퇴직금 계산방법

 

건설현장에서 일하시는 근로자시라면 건설근로자 퇴직공제회 제도에 대해서도 알고 계시면 굉장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해당 내용이 잘 설명되어있는 글을 아래 남겨놓을 테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건설근로자 퇴직공제제도 알아보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 안 찾아가면 손해! 공돈 좋아하시나요? 아마 공돈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오늘은 물론 공돈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아예 모르고 있거나 잊고 있다가 수령하기

blog.dailybasket365.com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계산 방법 및 수령시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계산 방법 및 수령시기 우리 중 자신의 노후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 거의 없을 겁니다. 누구나 미래를 대비해 미리 준비하기 원합니다.

blog.dailybasket365.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