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할리

사진 용량 줄이는 법 / PC 스마트폰 둘 다 가능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사진 용량 줄이는 법 / PC 스마트폰 둘 다 가능

그제하루 2021. 11. 22. 23:58
반응형

사진 용량 줄이는 법 / PC 스마트폰 둘 다 가능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로 폰카메라의 성능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화질과 기능이 디지털카메라 자리를 위협할 정도로 상당히 좋아졌는데요. 화질이 좋아진 만큼 당연히 사진 파일의 용량도 늘어났습니다.

 

아래는 방금 전 저의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삼성 갤럭시 노트20의 최대 화소 64MP(6400만 화소)로 찍은 사진이고, 사진의 용량은 7MB가 넘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는 법

카메라의 화소가 높아서 나쁠 것은 없지만 딱 한가지 단점이 너무 용량이 크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스마트폰 사진을 예로 들었지만, DSLR이나 디카로 촬영한 사진의 경우에는 너무 무거운 용량입니다. 웬만한 사진은 15MB를 넘어가며 고화소의 카메라의 경우 사진 파일 하나에 40MB를 넘기도 합니다. 

 

용량이 크기 때문에 사진을 PC로 옮기거나, 친구나 가족에게 전송할 때 불필요한 데이터를 더 사용하게 되고 전송하는 시간도 늘어납니다. 저장 용량이 적은 폰이나 저장기기를 사용 중이라면 저장 공간이 부족해서 사진을 지워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채팅의 경우 사진 파일 하나가 15MB를 초과하면 사진 전송이 아니라 파일 전송으로 전환돼 버립니다. 

그러면 어떻게 사진의 용량을 줄일 수 있을까요? 

 

 

 

휴대폰으로 사진 용량 줄이는 법

 

 

먼저 휴대폰으로 사진을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1. 먼저 채팅창의 '+' 메뉴로 들어가줍니다.

 

2. '앨범'으로 가줍니다.

 

3. 우측의 '점 3개 메뉴'로 갑니다.

 

4. 이곳에서 '저용량'과 '일반 화질' 이 둘 중에서 원하는 화질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한 번만 설정해주면 앞으로 카카오톡으로 전송하는 모든 사진들의 용량이 확연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 공유가 목적이라면 채팅창을 통해 그대로 사진을 전송해 주면 되고 저장이 목적이라면 '카카오톡 나에게 채팅 보내기' 기능을 통해서 원하는 사진을 나에게 보낸 다음, 보낸 사진을 다시 내 폰으로 저장해주면 됩니다.

 

위의 7.19MB짜리 사진을 저용량, 일반화질 두 가지 용량으로 각각 설정해서 보냈을 때의 결과물입니다. 처음에 비해 사이즈와 파일 용량이 상당히 줄어들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즈와 용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화질 손상은 피할 수 없습니다.

 


 

 

휴대폰으로 사진 용량 줄이는 두 번째 방법은 '기본 카메라 갤러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설명하겠지만 다른 휴대폰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1. 사진 갤러리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고 펜 모양의 '편집' 메뉴로 들어갑니다.

 

2.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메뉴 클릭.

 

 

3. '크기 변경' 메뉴 선택합니다.

 

4. 여기에서 원하는 이미지 크기로 선택한 다음 완료해줍니다.

 

 

7메가짜리 사진을 이 방식을 통해 20% 크기로 변환해줬더니 위와 같이 600KB 즉 10개 넘게 용량이 줄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 용량 줄이는 법 두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둘 중에서 더 편한 방식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PC로 사진 용량 줄이는 법

 

이제 컴퓨터에서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방식도 두가지를 알려드릴 건데요, 먼저 '그림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해서 글로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윈도 메뉴에서 그림판을 실행해줍니다.

 

2. 용량을 줄이고 싶은 사진을 '불러오기' 합니다.

 

3.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대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간단하게, 이미지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사진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용량만 줄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물론 그림판에서도 사진의 크기를 조절한 다음에 저장한다면 더 용량을 줄일 수도 있겠지요.

 


 

그다음 방법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인 알씨(ALSEE)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알씨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리겠습니다.

 

> 알씨 다운로드 하러가기 <

 

 

1. 사진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위 캡처 사진에 보이는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 메뉴로 들어갑니다. 

 

 

 

2.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이곳에서 여러 가지 옵션 중 선택하면 됩니다. 크기 비율을 줄일 수 있고, 사진 해상도의 정확한 수치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용량과 품질로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알씨는 이용할 경우 많은 파일들을 한번에 일괄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이렇게 사진 파일 용량 줄이는 수많은 방법들 중 몇 가지를 포스팅해봤습니다. 어렵지 않은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막상 하려면 방법이 생각이 안나는 은근히 귀찮은 작업입니다. 하지만 사진 용량을 줄이는 필요성이 생각보다 빈번해서 잘 숙지해두면 유용한 방법들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