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나라 / 이유 - 보이콧 뜻?
2월 4일 베이징에서 2022 동계올림픽이 개막하였습니다. 베이징은 2008년 하계올림픽 이후 14년 만에 동계올림픽을 개최된 도시인데요. 한 도시에서 두 번의 하계, 동계 두 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도시는 베이징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 올림픽은 세계적으로 보이콧 논란이 많았는데요. 어떤 나라들이 왜 보이콧을 했는지 오늘은 그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보이콧 뜻
-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나라
- 베이징 올림픽 불참 국가
-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이유
보이콧 뜻
먼저 '보이콧'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뜻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보이콧(boycott)이란 어떠한 부당한 행위에 대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분야 등에서 집단적으로 벌이는 거부 운동을 뜻하는 영어 단어입니다. 어떤 일을 공동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물리치는 일이며, 특정한 제품을 불매함으로 인해 생산자나 판매자에게 압박을 가하는 조직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해서도 여러 나라가 보이콧에 동참한 것인데요. 어떤 국가가 보이콧에 참여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이제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나라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해 보이콧 입장을 표명한 나라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독일, 뉴질랜드, 일본, 에스토니아, 벨기에, 덴마크 등이 있습니다.
보이콧을 선언했다고 올림픽에 출전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미국은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것인데 선수들이 올림픽 경기에는 출전은 하지만 외교 공식 사절단을 보내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여러 나라들이 미국의 입장 동참함에 따라 다른 보이콧 나라들도 마찬가지로 공식 외교단을 파견하지 않았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불참 국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불참한 국가는 북한입니다. 북한은 코로나19로 인한 선수 보호라는 이유로 작년 여름에 열린 2020 도쿄 올림픽에 불참했었습니다. 이에 올림픽위원회 IOC는 '북한의 일방적인 결정의 결과로 2022년 말까지 북한 올림픽 위원회의 활동을 중지'시키는 징계를 내렸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북한 선수들은 징계에도 불구하고 올림픽 참가를 할 수 있었는데, 지난 도핑 스캔들 이유로 징계를 받은 러시아나 난민 선수단 처럼 개인 자격으로 올림픽 무대에 참여할 수 있었지만 북한은 이 마저도 실행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와 미국 등의 서방국가들의 책동을 이유로 불참을 표명했습니다.
그럼에도 북한은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나라들을 비난하면서 중국을 지지하고 있음을 표명함으로 이번 불참이 '외교적 이유'가 아님을 밝혔습니다. 또한 올림픽 개막에 관해서도 상세하게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전세계인의 스포츠 축제라고 불리는 평화와 화합의 상징이기도 한 이 올림픽에 여러 나라들이 보이콧에 동참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이유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이유는 다음의 이유 때문입니다.
- 외교적 보이콧
-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
외교적 보이콧
미국과 유럽의 나라들이 올림픽 보이콧을 선언한 이유는 '외교적' 문제 때문입니다. 그 주된 사유는 중국 신장 지역의 위구르족 소수민족의 대학살과 인권유린, 그리고 12월 홍콩 인권 탄압입니다. 이러한 비인도적인 중국의 태세에 여러 차례 중국에 우려와 경고를 표했음에도 귀 기울이지 않은 중국에 대해 보이콧을 행함으로써 그들에게 압박과 타격을 주기 위함입니다.
또한 경제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호주는 최근에 중국 수출 제한이라는 상황에도 처해 있는 등 중국과 갈등을 겪는 나라들의 보이콧은 저항과 압박 표현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
또 하나의 보이콧 이유는 코로나19 유행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으로 세계 곳곳에서 걱정과 우려를 표명했지만 꿈쩍않고 올림픽을 진행한 중국에 대한 반발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여러나라들의 보이콧으로 인해 중국이 이번 올림픽을 통해 입을 손해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유행병과 보이콧에도 불구하고 결국 2022 베이징 올림픽은 개막한 상태입니다. 도쿄 올림픽에 비해서는 나름대로 숙소나 시설, 유행병 전염 방지를 위해 나름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여러 이유들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올림픽 개막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개막식 시청률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대비 43%나 감소했다고 하네요.
한국에서는 14종목에 64명의 선수들이 출전했습니다. 부디 안전하게 잘 마치고 돌아왔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오랫동안 준비해온 기량도 마음껏 뽐내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